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Blog Article


다른 면은 기록이 없어 잘 알 수 없지만 관제의 면에서 볼 때 그는 신라의 제도를 그대로 답습하였다. 부자나 형제간에 권력을 다투었던 그들의 이기심은 견훤 정권의 몰락을 초래하였다. 그의 선대는 본래 고구려 계통으로서, 남하하여 개성지역에 정착했다고 추정된다. 그리고 서해를 무대로 한 해상무역에서 부를 축적하여 호족이 되었다.


돛대는 둘인데 앞의 것은 24미터, 뒤의 것은 30미터이다. 돛의 너비는 50폭으로 양 옆에는 풀로 짠 날개 모양의 돛인 뜸을 별도로  두었다. 큰 돛대 꼭대기에는 야호범이라는 풍향 조절용의  작은 돛을 달았다. 야호범이란 이름은 들여우와  같이 조화가 많다는 뜻에서 붙인 것이다.


그 때 꿈에 모양이 예쁘고 구슬로 머리를 장식한 한 선녀가 와서 “나는 선도산 성모인데, 네가 불전을 수리하려는 것을 기뻐해서 금 10근을 주어 그 일을 돕고자 한다. 지혜는 졸라 깨어 무리들을 데리고 선사(仙祠)의 자리 밑으로 가서황금 160량을 파내어 불전 수리를 이루었는데, 모두 성모가 한 말에 따랐던 것이다. 신라시대에 방이형제가 살았는데 형인 방이는 몹시 가난하여 구걸을 하며 살았고, 동생은 부자였다. 어느 해인가 방이가 동생에게 누에와 곡식 종자를 구걸했는데 심술이 사납고 포악한 아우는 누에알과 종자를 삶아서 주었다. 이를 모르는 형은 누에를 열심히 치고 씨앗도 뿌려 잘 가꾸었다.


몽고에  끌려간 고려인들은 노동력을  착취당했으며 특히 여인들은  그 위에 성적인 학대까지 받아야만 했다. 고려는 승패가  달리 결정났더라면 민족의 운명이  크게 위태로웠을 외침들을 물리치며 500여 년을 지속하였다. 양규의분전, 강감찬의 귀주대첩 등과 같이 나라의 운명을 가름한 중요한 전투들을 오늘날 우리는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있다.


16세기 초에는 김안국(金安國)이 다시 《잠서》를 번역해 《잠서언해》(1518년)라 하여 농가에 보급했다. 원예에 관한 책으로는 강희맹의 형 강희안이 세종 때 지은 《양화소록(養花小錄)》이 유명한데, 이 책에는 주로 화초 재배법이 기록되어 있다. 한백겸의 《동국지리지(東國地理志)》는 고대 지명을 새롭게 고증하여 역사지리 연구의 단서를 열어 놓았다.


조선시대 군선으로 유명한 거북선은 지붕 혹은 덮개 역할을 하는 개판(蓋版)이 상층갑판의 윗부분 전체를 덮고 있는 특수한 구조를 가진 군함이다. 그 덕택에 상층갑판에 근무하는 군인들이 적의 공격에 직접 노출되지 않고 배 안에서 안전하게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판옥선은 주갑판에 있는 인원들만 보호할 수 있고 상층갑판의 군인들은 열린 공간에서 전투하는데 비해, 거북선은 배에 타는 모든 사람을 실내에서 보호할 수 있는 것이 달랐다. 성균관은 고려와 조선시대에 인재를 양성하는 기능을 지닌 관서이다.


또 군국(軍國)의 기밀과 숙위(宿衛)를 맡은 기관을 중추원(中樞院)[h] 이라 하고 그 장관을 판원사(判院事)라 하였다. 중추원은 삼성과 더불어 국가의 최고 기관으로, 그 고관을 추신(樞臣)이라 했고, 삼성의 고관인 재신과 아울러 재추(宰樞)라 불렀다. 특수 기관으로, 국가의 주요한 격식(格式)을 결정하는 식목도감(式目都監), 감찰을 맡은 사헌대(司憲臺), 조명(詔命)을 맡은 한림원, 모든 시정(時政)을 기록하는 사관(史觀)[i], 대학으로 국자감(國子監)이 있었다. 전국의 토지에 대한 측량이 시작되어 공양왕 2년(1390)에 완료되자 종래의 공사전적(公私田籍)이 모두 불태워졌다.


미륵불을 건설할 마땅한 장소로는 옛 백제를 그리워하는 유민들에게 이젠 새 왕조가 열렸음을 상기시켜주기 위해 후백제의 고토 논산이 그 장소로 적합했던 것이다. 민족화합정책과 북진정책에 매진하여 고려를 안정된 통일국가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그는 민간의 정신적 통일을 위해 불교를 공식 국교로 삼고, 숭불정책을 적극 실시하였다. 태조 자신이 매일 불당에 방문하여 부처에게 불공을 함으로써 직접 모범을 삼았다.


당시 금나라  조정에서는 무인정권이 마음대로 국왕을  갈아치운 것을 빌미로 하여 명종의 왕위계승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외교적 압력을  가하였다. 고려에서 보낸 공문의 내용이  거짓이라고 하면서 회신을 거부한 것이다. 이  때 사신으로 갔던 유응규는 이  문제를 타결하지 못하고 귀국하는  것은 왕명을 욕되게 하는 것이므로 살아도 산 것이 아니라 하며 죽을  각오로 단식투쟁을 하였다. 이에 놀란 금나라 조정에서는 회유와  협박으로 죽이라도 먹이려 하였으나 그는 단식을 계속하였다. 원칙적으로 문신에 한정되었던 내시의  자격은 1170년 무인정변후 변화하였다. 권력을 장악한 무신들은 그들에게도  내시직을 개방할 것을 요구하여 비로소 무신들도 내시가  될 수 있었다.


아버지가 죽고 나면 혹시라도 누나가 동생에 대해 소홀하게 되는 일이 있지나 않을까 걱정한 것이다. 집안의 모든 재산을 누나에게 물려주게 되면, 누나는 이제부터 자신이 집안을 짊어져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에서라도 어린 동생을 잘 돌봐줄 것이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 동생이 장성하게 되면 물려받은 종이로 고소장을 만들어서, 물려받은 옷을 입고 짚신을 신고서 관청으로 가서 이 일을 호소하면 누군가는 반드시 이 일을 올바르게 재판해줄 것이라고 아버지는 생각한 것이다. 남성 집단인 화랑은 원래 동성애를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겠느냐고 짐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자세히 전하는 글은 몇개의 사서뿐이니, 추측만 할 수 있다. 천광공에 대한 기술에 진지왕이 남색을 즐겼다 추측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사다함이 무관랑의 죽음을 슬퍼하다 7일 만에 따라 죽었다는 내용은 유명하다.

목포오피 광양오피 광주오피 여수오피 여수오피

Report this page